박민경
엔데믹 전환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정체기를 맞는 듯 했지만 올해 2분기는 거래액 55조원을 넘으며 오히려 분기별 거래액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. 엔데믹 전환 후 첫 여름휴가를 앞두고 여행·관광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.
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5조 4,503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.3% 증가했다.
상품군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(-2.6%) 등에서는 감소했으나, 여행 및 교통서비스(37.3%), 음·식료품(13.0%), 이쿠폰서비스(40.6%) 등에서 증가했다.
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·식료품(13.1%), 음식서비스(11.6%), 여행 및 교통서비스(10.7%) 순으로 높은 편이다.
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[자료=통계청]
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4,44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.8% 증가했지만, 전체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3%로 전년보다 1.3%포인트(p) 감소했다.
상품군별로는 의복(-1.9%) 등에서는 감소했으나, 여행 및 교통서비스(33.1%), 음·식료품(10.7%), 이쿠폰서비스(25.1%) 등에서 증가했다.
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(15.4%), 음·식료품(13.2%), 여행 및 교통서비스(9.7%) 순으로 높은 편이다.
2023년 2/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,53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.3% 감소했으며,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,350억원으로 25.6% 증가했다.
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,812억원으로 6.4% 감소했다.
전분기대비 해외 직접 판매액은 59.8% 증가(면세점 판매액은 152.9% 증가)했고, 해외 직접 구매액은 7.0% 증가했다.
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[자료=통계청]
6월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은 18조4249억원으로 1년 전보다 7.7%(1조3203억원) 늘었다. 4~6월 2분기와 마찬가지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, e쿠폰 거래액이 늘어나며 전체 거래액을 견인했다.
6월 여행·교통서비스 거래액은 1조969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587억원(30.4%) 증가했고, e쿠폰은 7340억원으로 46.7% 상승했다. 반면 같은 달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1조1312억원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0.8% 소폭 증가에 그쳤다.
[빛나는 내일을 꿈꾸는 소상공인들의 뉴스 CEO라이프=박민경 ]